줌인뉴스

예스24, MBTI부터 뇌과학까지 ‘나’ 자신 탐구하는 도서 인기 트렌드 분석

Wed, 08 Nov 2023 15:20:39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11월 08일 --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최근 ‘셀프 분석’ 흐름에 따른 자아 탐구 관련 도서 판매 증가세를 분석했다.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진 MBTI부터 사주 유전자·미생물 검사 학창 시절 생활기록부 확인까지 ‘나’ 자신을 분석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려는 ‘셀프 분석’ 열풍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 세대로 확장되며 이어지는 추세다. 이런 트렌드의 연장선으로 서점가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 관련 도서가 인기를 얻으며 독자들의 자아 탐색과 표현을 이끌었다.
◇ 서점가에서도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MBTI… 젊은층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주목도 높아
예스24에 따르면 ‘MBTI’ 키워드 도서는 2021년부터 매년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판매량이 전년 대비 약 160% 증가했다. 출간 종수도 급증했는데 올해도 10월까지 총 25종의 도서가 새롭게 출간됐다.
각 MBTI 유형을 자세히 분석하는 책과 함께 직장 및 사회생활 일 공부 등에 접목해 더 높은 성과를 내도록 돕는 방법서들도 속속 출간돼 화제를 모았다.
올해 MBTI 키워드 도서 베스트셀러 최상위권에 오르며 사랑받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MBTI’는 인기 고전 북튜버 ‘써니피디아’ 저자가 ‘데미안’ ‘레 미제라블’ 등 고전 문학작품 속 인물들을 MBTI 유형별로 소개한다. ‘최상위 1%의 비밀 MBTI 공부법’은 자녀의 MBTI 유형에 따라 개개인에게 맞는 최상의 공부법을 제시하며 ‘다름보다 아름’은 직장 내 관계를 위해 MBTI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전하는 실용 지침서다.
구매자 연령비 집계 결과도 눈길을 끈다. 2030세대 구매자 비중이 40.2%를 차지하며 MBTI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다시금 입증된 한편 40대가 38.9% 50대가 15.7%로 뒤를 이으며 중장년층의 주목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MBTI를 이해하고자 소셜 미디어(SNS) 혹은 유튜브 등 다른 매체가 아닌 ‘책’을 찾는 중장년층 독자가 많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 MBTI 관련서 중 직장 자녀 교육 등 실생활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책들이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더 높은 연령대 독자들의 관심을 끈 것으로도 풀이해 볼 수 있다.
◇ MBTI와 쌍벽 이루는 사주 명리학… 특히 비전문가를 위한 입문서 젊은 독자들에게 인기
개인을 범주화해서 해석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사주 명리학도 MBTI와 쌍벽을 이루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예스24 집계 결과 사주 관련 도서의 출간 종수는 2022년 100종에서 올해에는 10월까지 154종으로 폭증했다. 5년 전인 2018년과 비교해 2023년 2030세대의 구매 비중도 4.1%p 늘어 젊은 독자들의 관심이 돋보였다.
특히 사주 명리학의 경우 개인의 기질과 특성을 더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운세나 미래 등을 다양하게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꼽힌다. 이에 자신을 한층 정교하게 이해하고 미래의 길흉화복을 대비하기 위해 직접 사주를 공부하려는 니즈가 커지며 비전문가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입문서들이 인기를 끌었다.
2023년 사주/명리 분야 베스트셀러 3위를 차지한 ‘혼자 시작하는 사주명리 공부’는 기초 개념부터 심화 이론 실제 사례를 통한 해석까지 한 권에 담아낸 사주 입문서다. 올해 구매자 가운데 2030세대 비율이 31.3%로 나타나며 사주 관련 도서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젊은 층 비중이 눈에 띄었다.
10주년을 기념해 개정판으로 출간된 ‘나의 운명 사용 설명서’는 인문학을 통해 사주명리를 ‘비전 탐구’로 이끌어내며 스스로의 몸과 마음에 대한 공부가 필요함을 설득한다. 또 올해 6월 출간된 신간 ‘내 사주는 내가 본다’는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됐다.
◇ 더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도 포착돼… 최신 뇌과학 기반 도서들 주목
MBTI와 사주의 정반대 측면에서 더 과학적으로 자신을 탐구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뇌과학’ 분야다. 예스24 집계 결과 뇌과학 관련 도서는 2021년부터 매년 판매가 증가해 왔으며 올해도 10월까지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8.8% 상승했다. 출간 종수도 2021년 49종에서 2022년 70종으로 약 43% 늘었다.
특정 이론이나 운명이 아닌 최신 뇌과학을 기반으로 우리 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책들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자리했다.
올해 뇌과학 관련 도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내면소통’은 최신 뇌과학과 명상을 통해 ‘마음근력’을 기르고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2위 ‘도파민네이션’은 현대 사회의 ‘중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중독에서 벗어나 삶의 균형을 찾는 방법을 전한다. 그 밖에 ‘운동의 뇌과학’은 운동이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며 그 이론과 실행법을 함께 담은 뇌과학 기반 운동 실천서다.
웹사이트: http://www.yes24.com

연락처 예스24 홍보대행 리앤컴 박솔이 AE 070-7525-4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