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10~11일 ‘의성성냥공장 전시·마켓 열리는 날’ 개최
Thu, 09 Nov 2023 12:00:00 +0900
의성--(뉴스와이어) 2023년 11월 09일 --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성성냥공장 문화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의성성냥공장 전시·마켓 열리는날’ 행사를 11월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의성성냥공장은 국내에 마지막 남은 성냥제조공장으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의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으로 선정 2025년까지 178억원을 투입해 지역의 문화와 전문가의 협업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될 대규모 사업지다.
11월 10일 열리는 의성성냥공장 전시·마켓 열리는날은 사업의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의성성냥공장 문화재생 사업의 포문을 여는 날을 기념하는 자리로 사업의 관계자와 자문단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으로는 △성냥공장 마이크로 투어(성냥근로자 커뮤니티 진행) △성냥공장 전시(아카이브 전시 건축 공모전 당선작 전시 사진 전시 영상 전시 외) △30여팀의 플리 마켓(협업커뮤니티 진행) △성냥공장 생일상(마을부엌 커뮤니티 진행) △의성 향교 전시 ‘의성유람’(도자공예 명장 최해완 가구 작가 이정훈 초대) △공연(C.classic 의성어린이합창단 피아니스트 서선옥 쎄라비 음악다방 외)과 함께 다양한 참여 이벤트 등이 준비돼 있다.
의성성냥공장 문화재생사업은 성냥공장의 지역 주민들을 성냥 콘텐츠 협업 마을 총 4개의 커뮤니티 그룹으로 구성해 문화재생사업의 중심축이 되도록 운영 중이며 해당 커뮤니티들의 활동을 원동력으로 의성성냥공장 전시·마켓 열리는날이 기획됐다.
의성군은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의성이 체류형 관광지로서 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문화재생사업을 보다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의성군 소개
군민과 함께하는 창조적인 희망군정. 의성군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중앙부에 위치한 군으로 오래된 사찰이자 조계종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인 고운사 탑리 오층석탑이 유명하며 특산물로는 마늘 고추 사과 자두 황토쌀이 있다. 국내 최초의 컬링 전용 경기장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usc.go.kr/main.tc
연락처 의성군 홍보대행 CDLAB 민혜련 사무국장 02-744-0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