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대응 전초기지 ‘공급망센터’ 개소
Mon, 19 Jun 2023 15:0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6월 19일 -- 우리 기업의 공급망 안정화를 종합 지원하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공급망센터’(이하 공급망센터)가 19일 KOTRA(사장 유정열)에서 현판식을 개최하고 정식 개소했다. 공급망센터는 5월 ‘소부장 특별법’이 ‘소부장 및 공급망 특별법’으로 확대 개정됨에 따라 법정기관이 됐다.
현판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 장영진 차관은 “공급망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질서가 재편되고 있으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특성상 공급망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언급하면서 “산업부는 소부장 관련 공급망 안정품목의 자립화와 다변화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판식에 이어 공급망센터 주관으로 업종별 협·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산업 공급망 협의회가 개최됐다. 최근 G7 정상회담 이후의 공급망 국제 공조 동향 유럽연합(EU) 배터리법(Battery Regulation) 입법 동향 등 최근 글로벌 공급망 이슈가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해외무역관을 보유한 KOTRA를 총괄센터로 무역협회(국제무역통상연구원) 기계산업진흥회(소부장 통계 전문기관)로 구성된 공급망센터는 △공급망 정보 수집·분석 및 전파 △공급망 정보시스템(조기경보시스템) 구축·운영 △공급망 안정화 지원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산업부와 함께 정기적으로 산업 공급망 협의회를 개최해 수입처 다변화 생산시설 구축 금융·세제 등 우리 기업의 공급망 관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KOTRA 해외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공급망 관련 정보 수집과 현지 대응을 통해 글로벌 이슈 발생 시 공급망 복원에 만전을 기하고 정부 민간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홍보실 이은화 사원 02-3460-7025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