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하이브리드 전략, 모바일 게임 수익화 트렌드로 부상… 시즌 패스 인기 높아져 모바일 게임 54%가 도입

Thu, 29 Jun 2023 09:0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6월 29일 --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주요 수익화 트렌드 다양한 수익 창출 모델의 활용도 변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시장별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모델의 사용 현황 및 차이점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은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하이브리드 수익화는 주요 모바일 게임의 수익 성장과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주요 트렌드가 됐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전 세계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 중 90% 이상이 4개 이상의 수익 모델을 보유하고 있었다. 2023년 1분기에는 약 40%의 모바일 게임이 6~7개의 수익 모델을 갖고 있었다.
점점 더 많은 모바일 게임이 시즌 패스를 수익화 모델로 도입하면서 2023년 1분기 전 세계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 중 약 54%가 이를 사용하고 있었다. 가챠를 채택한 인기 모바일 게임 비중은 하락했다. 2020년에는 주요 모바일 게임 중 51%가 가챠 모델을 사용했지만 2023년 1분기에는 42%에 그쳤다.
2023년 1분기 한국 시장은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 중 47%가 구독 모델을 채택해 중국 미국 일본 시장보다 이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시장에서는 가챠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일본 시장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 중 75%가 가챠 모델을 채택해 미국 시장의 23%를 크게 상회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광고의 활용도가 눈에 띄었다. 미국 시장에서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게임 중 57%가 광고를 수익화에 사용하며 10%에 불과한 중국 시장과 큰 차이를 보였다.
‘탕탕특공대’ ‘스텀블 가이즈’ 등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모바일 캐주얼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과 함께 스토리 꾸미기 캐릭터 컬렉션 등 풍부한 모바일 미드코어 게임의 메타 기능을 통합했다. 이와 같은 모바일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시장에서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광고를 토대로 스타터 팩 온라인 이벤트 전리품 상자 구독 시즌 패스 등 다양한 인앱 구매 수익 창출 모델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2023년 1분기에는 전 세계 인기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71%와 65%가 스타터 팩과 LiveOps 수익 모델을 채택했다.
인앱 구매는 모바일 미드코어 게임의 주요 수익화 전략이며 광고를 수익 창출 모델로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2023년 1분기 수익 상위 10개 모바일 미드코어 게임 중 광고를 수익 모델로 도입한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유일하다.
LiveOps는 인기 모바일 RPG에서 매우 흔히 활용되는 수익화 모델로 2023년 1분기 수익 상위 TOP 100 모바일 RPG 중 97개가 해당 모델을 채택했다. 또한 모바일 RPG는 수익화 모델로 전리품 상자를 채택하는 경우도 많은데 2023년 1분기에는 상위 모바일 RPG 중 90% 이상이 전리품 상자를 수익 모델로 사용했다.
‘탕탕특공대’ ‘궁수의 전설’ ‘배배배뱀’ 등 다수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우수한 수익 성과에 힘입어 2022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3년 4월 말 기준 Habby의 전 세계 누적 인앱 구매 수익은 6억5000만달러를 돌파했다. 그 중 ‘탕탕특공대’가 45% 이상을 차지했다.
2019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주요 수익 창출 트렌드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센서타워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수익 창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 https://sensortower.com/ko/mobile-games-monetisati...
웹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

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