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뉴스

코트라-한국에너지공단, 산업통상자원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손 맞잡아

Thu, 16 Mar 2023 15:05: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3월 16일 --  KOTRA(사장 유정열)가 16일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 이하 공단)과 KOTRA 본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공동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산업·발전 분야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을 양 기관이 원활히 공동 수행할 수 있도록 체결됐다. 양 기관은 산업통상자원부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의 전담기관으로 지정됐으며 KOTRA의 해외 마케팅 사업 역량과 공단의 CDM(청정개발체제) 사업 경험을 살려 사업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양 기관은 △국제감축사업 추진을 위한 국가 간 양자협정 체결 기반 구축 △국내기업을 위한 국외 온실가스 감축 동향 제공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설명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게 된다.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해외 온실가스 감축실적(ITMO)을 활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우리 기업의 국제감축사업 투자비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해 감축실적을 회수하고 이를 NDC 달성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양 기관은 8일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참여홍보를 위해 베트남 호치민에서 현지 진출기업 등 74개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베트남 온실가스 국제감축 정책과 우수 프로젝트 사례 소개 △산업·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 정책방향 △기관별 국제감축사업 지원계획 및 사업계획서 등 작성방법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으로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을 위한 양 전담기관 협력체계가 공고해졌다”며 “양 기관의 강점을 융합해 우리 기업의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지원과 NDC 달성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5월 18~19일 양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온실가스 국제감축 시범사업 지원 및 연내 양자 협정 체결 확대를 목표로 ‘2023 글로벌 넷제로 커넥션 인 아시아’를 개최한다. 아시아 국가 정부부처 포럼 및 국내기업과 발주처 간 상담회를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KOTRA 홈페이지 사업신청 게시판에서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온실가스국제감축팀 박준규 팀장 02-3460-7490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