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원연합회,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 결과집 발간
Tue, 21 Feb 2023 10:50:00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2월 21일 -- 한국문화원연합회(이하 연합회)가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을 마무리하고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 결과집’을 2월 28일 발간한다.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은 지역 생활사와 사회·경제·문화적 사건 등을 지역 주민들이 구술 채록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가 202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공모 사업이다. 연합회는 2022년 사업 시행 2차 연도 보조 사업자로 선정되며 생활사 기록가 모집·선발·교육부터 구술 채록 활동 지원, 2021년 사업 메타데이터 보완 등을 통해 120여 건의 구술 채록 결과물 생산과 40여 명의 생활사 기록가 양성, 구술 자료 아카이브 및 지역문화포털 탑재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주요 사업으로는 △지역별로 선정된 기록가를 대상으로 이론 교육 및 현장 실습 등을 제공하는 ‘생활사 기록가 모집·선발·교육’ △지역별 기록가 구술 채록 활동을 관리하는 ‘구술 채록 활동 지원’ △구술 자료의 온·오프라인 활용을 통해 콘텐츠화 및 결과집 등을 제작하는 ‘구술 자료 활용’ △2021, 2022년 생산된 메타데이터를 통해 국립중앙도서관과 한국문화원연합회 아카이브 시스템에 탑재하는 ‘21년·22년 구술 자료 메타데이터 보완 및 시스템 탑재’ △전반적인 사업 관리와 홍보 및 성과 공유회, 전문가 라운드 테이블 보고서 제작,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성과 전시를 위한 ‘사업 홍보 및 성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022 디지털 생활사 아카이빙 사업 결과집은 10개월간의 사업 추진 내용과 성과, 구술 채록 활동 과정을 기록했다. 연합회와 문화원별 구성으로 총 6권이 1세트로 구성됐으며, 1장에서 각 문화원의 생활사 기록가와 구술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2장에서는 지역 전문가들의 사업 의의와 앞으로 과제에 대한 제언을 실었으며, 기록가들이 구술 채록 활동을 하며 지역 기록에 대한 의미와 인식의 변화, 목표들을 담았다. 3장에서는 문화원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털어놓았다. 문화원별로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생활사 기록가들과 자체 교육을 진행하고 성과 공유회 개최에 대해 기록했다. 5개 지방문화원과 43명의 기록가를 통해 117명 구술자의 이야기를 담았기에 지역 문화의 정체성과 역사에 귀중한 사적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사업 대주제인 ‘선주(先主) : 이주(移住) 그리고 주민(住民)’과 부합하는 배경을 보유한 5개 지방문화원(서울 성북, 인천 서구, 대전 대덕, 경기 김포, 충남 태안)을 참여시켜 사업성을 극대화했다. 또 국내 구술 및 기록으로 저명한 전문가들을 섭외해 지방문화원이 지역 문화 구술 채록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이후 생산된 구술 자료는 대국민 서비스할 수 있도록 문화 콘텐츠로 가공하고,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며 콘텐츠 활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연합회는 지역 소멸에 따른 지방문화원의 체계적인 지역학 연구와 보존·활용에 대한 문화 정책 연계의 필요성을 느껴 민간 기록물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민간 기록물에 대한 통합적인 수집·보존·관리 대책을 마련하고자 했다며, 청년과 경력단절여성 50% 이상 포함한 45명의 생활사 기록가를 선발, 연합회와 국립중앙도서관이 제시한 표준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기록물을 생산한 전문가를 교육했으며 앞으로 전문 기록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문화원연합회 소개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전국 16개 시도연합회와 231개 지방 문화원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창조적 지역 문화 활동을 통해 세계화·지방화(Glocalization) 시대 지역 문화를 통한 한국 문화의 위상을 세계 속에 널리 알리고 전승하는 데 목적을 둔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ccf.or.kr
연락처 한국문화원연합회 홍보대행 유앤아이컴 최여정 AE 02-725-5535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