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문인협회, 26일 ‘제2회 학술 심포지엄’ 개최
Mon, 15 May 2023 13:02:25 +0900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5월 15일 -- 한국디지털문인협회(이사장 이상우 회장 김종회)는 5월 26일(금)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소재 오유아트홀에서 ‘제2회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과 공동 주최하는 이번 제2회 학술 심포지엄에서는 ‘챗GPT와 문학의 미래’를 주제로 각 분야의 학자들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챗GPT가 우리 문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평론가이자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회장인 김종회 교수의 ‘인공지능 일상화와 문학의 미래’에 대한 기조 강연에 이어 중앙대 이명현 교수와 중앙대 김지우(석사과정) 학생이 ‘챗GPT와 고전서사 스토리텔링’을 주제로 발표하고 서울대 박주용 교수가 ‘문학의 쓸모와 챗GPT를 이용한 창작의 미래’라는 주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은 노승욱 교수(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학술분과위원장)의 사회로 유형동 교수(한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최병구 교수(경상국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가 참여한다.
참가비는 무료며 참가자들에게는 한국디지털문인협회 공동에세이집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이 증정된다.
지난해 5월에 창립한 한국디지털문인협회는 현재 270여 명의 회원과 함께 한국디지털문학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연 2회의 학술 심포지엄을 비롯해 한국디지털문학상 공모 공동문집 발간 문학기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산하단체로 디지털책쓰기코칭협회와 책글쓰기대학을 제1대학에서부터 제10대학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손가락으로 우주를 만든다’는 말대로 그동안 스마트폰을 활용해 공동에세이집 3권을 발행했으며 지난해 ‘디지털 문학의 이해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1회 학술 심포지엄을 열어 디지털 문학에 관심 있는 이들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 소개
한국디지털문인협회는 디지털로 발표되는 모든 창작물의 발전 및 교류를 통해 디지털 문학 중흥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한 단체다. 한국디지털문인협회는 디지털 문학 발전을 위한 학술 연구회 운영 한국디지털문학상 공모 작품집 발간 문학기행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산하단체로 디지털책쓰기코칭협회 책글쓰기대학(현재 10개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cafe.naver.com/kdwa2022
연락처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학술분과위원회 노승욱 위원장 참가문의
이 보도자료는 제공자가 작성해 발표한 뉴스입니다. 미디어는 이 자료를 보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줌인뉴스는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자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고 내용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에 문제가 있으면 줌인뉴스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